안녕하세요. 저는 HSK 4급 준비를 위해 8일 전에 인터넷 강의와 교재를 결제하였습니다. 막상 교재를 받고 교재에 첨부되어 있는 1200자 한자를 먼저 외우고 있다 보니 제가 생각한 것보다 소요시간이 오래 걸려서 당장 인터넷강의를 듣기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되어 오늘 환불 관련하여 고객센터에 문의하였습니다. 환불규정은 커뮤니티>공지사항에 2012년에 올라와있는 글에 따르면, 7일 이내 강좌 3개 수강 미만자는 100% 환불이 가능하다는 것만 매우 강조되어 있고, 7일이 지난 강좌를 전혀 수강하지 않은 수강자의 환불 처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지 쉽게 알기 어려웠습니다. 홈페이지 하단에 이용약관에 나와있는 환불규정의 경우에도 일반강좌는 '결제 승인일로부터 7일 이내, 3강좌 이상 수강한 경우 부분 환불 기준에 따라 위약금+수강한 일수 혹은 수강한 강좌 수에 따른 금액으로 적용됩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위약금은 어떤 방식으로 얼마만큼의 금액을 위약금으로 물게 되는지 나와있지 않습니다. 또한 결제 승인일이 7일 지난 3강좌 미만 수강자의 경우 어떤 환불 규정이 적용 되는지도 나와 있지 않습니다. 고객센터에서는 자신이 환불 담당 부서가 아니기 때문에 다시 연락이 가겠지만 제가 실결제한 금액의 10%를 위약금으로 물고, 90일(강좌 일수)/실 결제금액 * 8일(결제 승인일로부터 현재) 계산을 통해 실결제금액의 일부분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안내했는데 이마저도 첫번째 전화에서 잘못 안내한 후에 제가 그러한 내용이 홈페이지 어디에 나와있냐고 묻자 자신이 담당이 아니라고 책임을 돌린 후 다시 전화가 와서 어떠한 사과도 없이 금액이 조정된다고 위와 같이 공지하였습니다. 제가 그럼 환불 담당 부서와 직접 통화할 수 있냐고 묻자 직통번호가 없다고 하셨고, 그럼 1차적으로 환불 규정을 정확히 안내해야 하는 것은 고객센터 아닌가요? 계속 책임을 전가하는 태도로 1차 전화와 2차 전화의 안내 사항이 달라지는 것에 대한 사과의 말은 조금도 듣지 못했습니다. 어학 사이트 중에서 유명하고 큰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데도 많은 사람들이 결제와 환불을 번복할 일들이 많을텐데 수상내역보다 빈약한 환불규정에 솔직히 많이 놀랐습니다. 잘 가르치는 강사와 수강생들의 입맛에 맞는 유용한 강의들의 양과 질도 중요하겠습니다만 환불 안내 및 기본적인 서비스 측면에서도 신경 써 주시면 좋겠습니다. 건의사항을 올릴 공간도 없어서 수강후기에 이렇게 글 남깁니다. |